동네방네 아지트 이야기 4. 책과 그림, 음악이 어우러지는 문화공간 <서담재>

0
image_pdfimage_print

“내 집처럼 편안하게 앉아 책을 읽고, 그림을 보고, 음악을 들으며 따뜻하고 행복해지셨으면 좋겠어요.”
– 서담재 이애정 대표 –

* ‘서담재’는 어떤 곳?
1935년에 지어진 적산가옥을 리모델링한 문화공간이다. 전시회, 음악회 뿐만 아니라 ‘책’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인문학 강연과 문화모임을 활발하게 운영하는 중이다. 책과 사람, 문화 이야기가 있는 인문학적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성공회교회이자 유형문화재인 인천내동교회 근처, 1930년대에 지어진 또 하나의 유서 깊은 근대건축물이 있다. 일제강점기에는 조선전업 관사, 해방 후에는 한국전력사옥으로 사용되었던 이 적산가옥에 현재는 문화공간 ‘서담재’가 자리잡고 있다. 1961년부터 개인주택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이지만, 일제강점기 때 한국에 진출한 일본기업체 관사의 전형적 형태가 잘 나타나 있다. 80년 역사가 담긴 이 공간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에 이애정 대표님이 리모델링을 시도했고, 원형 구조를 최대한 보존하고 활용한 이 곳에서 2015년 10월 서담재가 시작되었다.

햇빛을 가득 담아 싱그러운 정원을 따라 들어서면 서담재 실내공간이 나타난다. 서담재 내부는 다목적 메인 홀, 복도형 전시공간, 세미나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구에서 가장 먼저 마주하는 메인 홀에는 테이블과 의자가 마련되어 있는데, 이 곳에 모여앉아 함께 책을 읽기도 하고 모임과 토론을 진행하기도 한다. 한쪽 벽면에는 다채롭고 감각적인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서담재는 특히 ‘책’을 기반으로 여러 활동이 진행되는 곳인 만큼,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공간 곳곳에 가득 배치되어 있다. 평소 독서를 쉽사리 시작하지 못했던 사람도 문득 책을 읽고 싶어질 만큼, 서담재는 편안하고 아늑한 독서환경에 안성맞춤이다. 시선이 닿는 곳마다 놓여있는 책들, 고풍스러운 가옥, 멋진 그림과 커피 향기가 어우러진 서담재에는 어느 공간에 들어가도 한결같이 잔잔하고 따뜻한 아름다움이 깃들어 있다.

서담재는 전시회, 음악회 등의 문화행사와 함께 사람들이 직접 참여하며 이끌어가는 다양한 모임들도 운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서담재의 가장 대표적인 모임은 2년째 진행 중인 독서토론모임 ‘서담독서회’이다. 서담독서회는 그동안 32권의 책을 함께 읽으면서 토론을 진행해왔다. 앞으로의 목표는 10년, 20년 이상 모임을 이어가면서 300권의 책을 읽어나가는 것이라고 한다. 인천 전역에서 뿐만 아니라 일산에서도 찾아올 만큼 활동에 대한 만족감이 높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역사, 미술사 등 특정 분야를 깊이 다루는 저서들은 혼자 읽기에 부담이 될 수 있는데, 함께 독서하고 이야기하며 사유와 상상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문적인 설명이 필요할 때는 강사를 직접 초빙하고 인문학 강연을 진행해 깊이 있는 공부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이끌어가고 있다.

서담독서회 외에도 서담재에는 지식과 감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강좌들이 마련되어 있다. 서담재의 강좌들은 수강생들의 열정과 체계적인 커리큘럼 덕분에 장기간 동안 꾸준히 진행되는데, 그만큼 프로그램 안에서 개인들의 역량도 점점 더 발전해간다.
6개월 과정의 캘리그라피 클래스는 현재 1기 활동이 마무리되고 2기들이 활동하는 중이다. 수강생들은 미술 전공자가 아니지만, 반 년 동안의 클래스를 통해 각자만의 장점과 특기를 찾아가기 시작했다. 1기 때 서각에 재능을 보였던 수강생은 현재 직접 서각을 판매하고 있으며, 사진 촬영을 하시던 분은 캘리그라피와 사진을 접목시켜 새로운 작품을 만들기도 했다. 2기 수강생들도 1기와 같은 과정을 거치고 있는데, 미처 몰랐던 재능이나 평생취미를 발견하면서 저마다의 소소하지만 소중한 꿈을 함께 키워가는 중이다. 올해 2월부터 시작된 프랑스어 클래스 역시 구성원들의 불어 실력이 점점 성장하고 있어, 내년에는 함께 프랑스로 여행을 떠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서담재는 인천문화재단의 동네방네 아지트 사업을 통해 독서 동아리 ‘책과 노는 문화놀이터’를 운영하는 중이다. 한 달에 2번 모임이 진행되는데 각각 독서토론 1회, 해당도서와 관련있는 문화예술활동 1회로 이루어진다. 8월에는 저서 <옛그림을 보는 법>을 함께 읽은 후, 한국화 화가를 모셔서 우리 그림의 역사와 재료를 배우며 민화를 직접 그려보는 체험을 진행했다. 그리고 9월에는 <내게 꼭 맞는 꽃>이란 책을 읽고, 꽃에 대한 지식습득과 함께 직접 식물을 심어보는 플랜팅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동아리원들은 딱딱하고 따분한 독서가 아니라, 흥미롭고 능동적이며 체험적인 독서를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독서문화를 즐겁게 향유하는 방법을 배우고, 독서를 나와 먼 공부가 아니라 실제 생활과 밀접한 것으로 새로이 인식하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고 한다.

최근에는 ‘동네방네 아지트 위크’를 맞아 이설야, 박세미 시인과 뮤지션 정밀아가 서담재를 찾았다. 사람들의 감정을 섬세하게 자극하는 시 낭송과 노래가 서담재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어우러져 함께 한 모든 사람들에게 여유와 따뜻함을 전하는 시간이었다.
다가오는 10월 24일 저녁에는 저서 <서양 음악사 산책>의 문화활동으로 ‘책과 이야기가 있는 샹송 콘서트’가 열린다. 아코디어니스트 유승호씨와 싱어송라이터 미선레나타가 서담재를 방문하는데, 음악과 해설을 함께 들으며 샹송에 대해 알아가는 즐거운 여행이 될 예정이다. 마침 서담재 개관 2주년을 맞아 <강은주 초대 개인전 – “Gather Heart” 마음을 모으다> 전시도 진행 중에 있어, 다채롭고 풍성한 문화를 경험하며 마음이 말랑말랑해지는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독서와 인문학의 중요성은 사람들 사이에서 점점 더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함께 책을 읽고 공부하며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가까이서 찾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서담재는 독서활동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딱 맞는 인문학적 배움의 터가 되어주고 있다.
다소 삭막하고 건조해진 도심 속에서 내 집처럼 편안히 앉아 책을 읽고, 그림을 보고,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서담재는 이 곳을 찾는 이들에게 힐링의 시간과 더불어 문화적 만족과 기쁨을 선물하는 ‘풍요로운 아지트’가 되어줄 것이다.

주소 : 인천 중구 송학로 25-15
전화번호 : 032-773-3013

사진, 글 / 생활문화팀 김효주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