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정책동향

0
image_pdfimage_print

<인천시, 구․군 주요사업>

인천시, 2017년도 제1차 남북교류협력위원회 개최
인천광역시는 지난 달 제7기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새로 구성하고, 통일아카데미 및 청소년 캠프 운영, 문화․체험․공감 기반의 통일어울마당 등 범시민 통일공감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의회 “의정역량 강화·전문성 향상…’공부하는 의회’로”
제7대 인천시의회는 의정역량 강화와 전문성을 향상하고자 ‘공부하는 의회’ 만들기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유관 단체 간의 문화·관광 증진 방안을 연구하며 중국으로 수출하는 인천기업을 지원·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2017년 새 학년, 새 학기 달라지는 인천교육
인천시교육청 주최로 인천의 초중고 학생이 참여하는 문화예술 축제를 연다. 축제는 창의공감교육과 학교 특색을 살리는 차원에서 학생들이 공연하는 오케스트라, 뮤지컬, 연극을 비롯해 다양한 학교문화예술 동아리들이 참여해 다채로운 축제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 인천시교육청, 2017년 새롭게 추진하거나 확대·변경하는 정책 사업은?   
    인천시교육청은 어린이 놀이교육 정책 시작을 비롯한 2017년 새 학기부터 추진하거나 확대, 변경하는 교육 정책 사업을 발표했다.

인천시, 올해 문화예술단체 지원사업 선정
인천시가 문화예술진흥위원회를 개최하고 문화성시 인천의 기반이 될 신규 단체들의 지원사업을 선정했다.

위치정보 기반 ‘스마트 도시’ 조성, 정보 습득·분석 ‘쉽고 빠르게’…인천이 똑똑해진다
인천시가 위치정보(GIS)를 기반으로 누구나 실시간으로 위치정보를 활용해 정보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인천시의회 청년정책연구회 출범 및 원탁회의 개최
인천시의회에서 청년 문화예술인, 청년 기업인 등 각 분야별 청년 20여명과 청년정책연구회 출범식 및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인천중구박물관·전시관 협의회·중구시설관리공단, 중구 문화예술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인천중구 내 각 박물관‧전시관이 서로 상생하여 문화예술 관광산업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역 문화>

인천시 동구, 문화관광 콘텐츠 발굴 시동
인천시 동구는 주요 관광지를 연계한 체험 중심의 관광패키지 상품을 최근 개발했다.
↳ 배다리 ‘역사문화마을 조성’ 유산 훼손·사생활침해 우려
    인천 동구의 배다리 근대역사문화마을 조성계획이 문화영향평가에서 낙제점을 받았다.
    ↳ “동구 ‘근대문화마을조성’ 계획 전면 재검토 해야“

<문화시설>

음원제작의 모든 것, 이 곳에서 가능하게… ‘BP음악산업센터’ 개관
부평아트센터 맞은편 송학사 건물을 리모델링한 ‘BP음악산업센터’가 개관한다. 센터 내 BP 사운드 스튜디오는 음악 믹싱부터 마스터링까지 음원 제작의 전 과정이 가능하다
↳ 인천시 부평에 음악산업아카데미 설립
    대중음악산업 인력을 양성하는 음악산업아카데미가 국내 처음으로 인천 부평에 설립됐다.

강화, 청소년 복합문화공간 ‘문화의 집’ 준공
인천시 강화군은 청소년 복합문화공간인 ‘강화 청소년 문화의 집’ 준공하였으며, 지역 청소년의 문화적 감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경인선 5개역 주변에 역사문화 공간 조성
동인천역, 제물포역, 부평역, 송내역, 부천역 등 경인선 5개역 주변 역사문화 자산이 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남구, 문학산에 ‘역사 테마 전시관’ 조성
인천 남구 문학산에 미추홀 2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품은 ‘역사 테마 전시관’이 조성된다.

아트센터 인천 개관 서두를 필요 있나
인천시는 올 연말 아트센터 인천의 개관을 목표로 업무를 추진하였으나 회계 실사와 운영비 갈등을 둘러싼 해법을 찾지 못하면서 이마저도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역사 · 문화>

인천시립박물관, 지표 및 발굴조사 통해 인천의 역사 재조명한다
인천시립박물관은 올 봄부터 문학산성 정밀 지표조사와 강화 건평돈대 발굴조사를 실시한다. 인천의 상징이자 비류백제의 전설이 담긴 문학산성은 2016년 전면 개방되면서 산성에 대한 실체를 밝힐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더불어 인천 남구청의 의뢰로 지난 2월 1일부터 문학산 정상을 둘러싸고 있는 문학산성의 현황을 파악하는 정밀지표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역 驛舍 박물관에 갇힌다
민간 자본으로 인천역을 복합 개발하려는 인천시가 역사 철거 계획을 확정했다. 역사 문화 자산이 개발 논리의 희생양이 된다는 우려 속에 보존과 철거를 둘러싼 논란이 재 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 최초 철도역…”역사 보존해야”

<문화 도시재생>

‘국내 1호’ 경인고속도로 헐고 소통문화공간 만든다
경인고속도로가 일반도로로 전환되면서 이곳에 소통문화공간이 조성된다. 인천시는 올 9월까지 인천 기점-서인천IC 구간 도로와 도로시설물 일체의 관리권을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인수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인하대 주변은 인천뮤지엄파크와 연계한 복합 문화 벨트로, 주안산업단지 등 공단 주변은 4차 산업혁명 베이스캠프로 조성된다. 
↳ 경인고속道 인천 기점~서인천 IC 일반도로화…문화 공간으로 변신

“인천 폐·공가 달라졌어요”…박물관·임대주택으로 ‘재활용’ 눈길
인천시가 ‘도시 슬럼화’의 주범인 원도심 내 폐·공가를 새로운 모습으로 바꿔 주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한 ‘폐공·가 맞춤형 관리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기타>

3회 인천프렌즈페스티발…젊은 팀 6개의 무대
대한민국연극제 인천 예선인 ‘35회 인천연극제’의 부대행사로 개최되는 ‘3회 인천 프렌즈 페스티발’은 기 선정된 6개 단체의 경합으로 꾸려진다.

병역 이행자 문화 향유 도움드려요
병역을 이행한 자들이 사람들이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인천문화예술회관과 병무청이 업무협약을 맺었다.

문화예술 깃든 ‘인천관광’ 이룬다
인천관광공사와 인천가톨릭대학교는 문화예술을 접목한 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해 업무협약을 하였다.

인천청소년문화센터 ‘다락’, 말레이시아 밴드 청소년들과 문화교류활동
인천청소년문화센터는 ‘다락’소속 청소년문화예술동아리, 청소년다락봉사단, 청소년운영위원회, 대학생서포터즈 청소년들과 함께 교류활동을 진행했다. 

한국 최초, 인천 최고 100선 근대 문화의 터전 협률사
개항 이래 격동의 긴 시간동안 인천 문화예술의 큰 축으로 자리매김한 ‘협률사’는 문화예술인들의 혼이 담겨 있는 산실이자 인천 문화예술의 선구지로서 그 저력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오늘날 인천의 문화예술 활동은 인천 문화예술의 산실인 협률사의 토양으로부터 출발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 한국 최초의 공연장 인천 협률사를 아시나요

<전국>

문화창조융합본부 폐문…4차 산업혁명 체제로 전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대표 사례로 지목된 문화창조융합벨트의 운영을 총괄해온 문화창조융합본부가 폐문한다. 문화창조벤처단지와 문화창조아카데미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전략 거점으로 활용된다.
↳ ‘최순실 국정농단 거점’ 문화창조융합본부 30일 폐지
    문화체육관광부는 남은 업무는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 이관하고 조직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공연예술인들 노동조합 만든다 … 27일 출범
문화예술 정책을 바로잡고 공연예술인들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서 필요성이 대두되었던 노동조합이 오는 3월 27일 출범한다. 이들은 공연예술계 최저임금제·기본소득 보장·기초예술진흥법 입법 등 요구할 것 예정이다.
↳ 공연예술인노동조합, 출범…”예술활동 통한 생계보장” 전개

실업, 자살, 노인복지와 문화예술교육정책
청년실업과 자살률, 그리고 노인복지 등을 포괄하는 문화예술교육이 선행되어야 시민의식이 성장할 수 있다.

외국인 이주민 삶 직접 청취하고 맞춤 정책 마련…”문화예술 증진”
국내 거주 외국인주민은 171만명으로  사회 곳곳에서 활약하는 외국인 이주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행정자치부가 마련한 간담회 자리에서 이들은 “외국인 이주민이 지역사회에서 융합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문화예술 분야를 꼽으며, 이를 위한 정책이 확산”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성차별·성폭력 없는 예술활동, 정부가 보장하라
여성문화예술연합은 문화체육관광부 담당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성차별 없는 문화예술활동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였다. “정부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차별과 폭력을 경험하지 않는 예술 활동을 보장할 의무가 있다”고 이들은 강조했다. 
↳ 예술계 내 성폭력, 목소리가 힘이다
    예술계 내 인식의 변화와 제도적 개선을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법을 개정하고 정책·제도를 확립하려면 많은 이들을 설득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연대가 필요하다.
    ↳ 여성예술인들, 문체부에 ‘성폭력 전담기구’ 요구


<추천자료>

2016년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2016년 개최된 43개의 문화관광축제를 대상으로 진행된 종합평가보고서. 지자체 자체 설문조사 및 설문조사 분석 결과, 전문가 현장평가 등의 내용을 담고 있음.

문화기술(CT) 로드맵 2020 수립 연구
문화산업의 창의성, 독창성 및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문화기술 R&D에 대한 개념 범위 정립을 위해 연구를 진행함. 환경분석을 통해 도출된 이슈분석을 기반으로 SWOT분석 및 문화기술 로드맵 추진방향을 설정함.

경기도 지역특성을 고려한 생활문화지표 연구
경기도 지역 31개 시·군지역 생활문화의 특성을 면밀히 파악한 생활문화지표 보고서.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인천에 맞는 생활문화지표 및 생활문화 평가시스템 구축의 사례로 살펴 볼 수 있음.

2016 공연예술실태조사 보고서
공연예술의 유통 부문인 공연시설과 창작·제작 부문인 공연단체, 공공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2016년도 공연예술실태 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음.

<새 정부, 새로운 문화정책, 새로운 구도> 심포지엄 자료집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공동으로 개최한 심포지엄 자료집. 새로운 정책 구도 하에서 문화정책의 패러다임과 문화예술생태계의 전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문화예술 정책의 최대 화두라고 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 정책 방향을 모색함.

2016 생활문화센터 성과공유회 자료집
전국에 속속 생겨나고 있는 생활문화센터 성과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성과공유회 자료집. 생활문화관련 다양한 사업에 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음.

2013~2015년 지역협력형사업 평가보고서
2013년에서 2015년까지 지역협력형사업 및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의 평가보고서. 각 지역의 사업 현황 및 평가를 살펴볼 수 있음.

2017 제1차 콘텐츠 정책포럼 자료집
1차 콘텐츠 정책포럼 발제문을 담았음. 2016년도 콘텐츠 산업의 결산 및 2017년도에 대한 전망, 각 분야별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수록됨.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술문화비평
기술과 사회의 관계 및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성찰적으로 기술한 보고서. 시대의 변화에 따른 문화정책의 변화도 함께 읽어 낼 수 있음.

문화예술융합형 전통시장 육성방안 연구
전남지역 전통시장 현황, 실태 분석과 성공사례를 통해 문화예술융합형 전통시장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음. 사례 뿐 아니라 관련 법 및 정책에 대한 제언도 첨가됨.

발행일: 2017. 3. 31.
인천문화재단은 문화정책 관련 국내외 주요 이슈를 정리하여 격월간으로 문화정책동향을 발행합니다.
본 자료는 공익적 용도로 제작되었으나, 저작권 침해 소지에 대해 알려주시면 시정하겠습니다.
문의 : 인천문화재단 정책연구팀 032-455-7136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