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동.감. 넘치는 문화도시, 연수: 2022년 연수문화재단 주요 사업 소개

0
image_pdfimage_print

생.동.감. 넘치는 문화도시, 연수 2022년 연수문화재단 주요 사업 소개

연수문화재단은 연수구만의 독창적인 문화가치 창조, 지역문화진흥, 구민의 문화향유를 위하여 다양한 지원사업과 문화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운영시설로는 진달래 생활문화센터, 507문화벙커 생활문화센터, 아트플러그 연수, 송도문화살롱이 있으며, 2022년에는 예술하기 좋은 도시 연수, 문화로 인해 일상이 즐거운 연수, 내일의 연수를 만들어 나가고 구민과 예술가와의 동행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자 한다.

법정 문화도시 추진, 문화도시 예비사업

연수문화재단은 ‘문화로 잇고 채우는 동행도시 연수’를 목표로 개인의 문화적 삶이 존중받고 이를 사업으로 연계하여 공유해 나가는 창조적 문화도시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연수구의 전통과 역사, 지리적 특성을 활용한 문화거점을 만들고, 구민이 함께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역자율형 문화도시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민·집단 간 결속력을 바탕으로 ‘연계형 사회자본’을 축적하고 시민의 의견과 활동을 바탕으로 사업과 예산을 만드는 순환구조를 확립하고자 한다. 또한, 연수구의 특성화사업과 행정혁신, 자치구조 등을 통해 문화도시 추진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문화도시 예비사업

일상에 스며드는 문화예술, 문화예술기획사업

연수문화재단은 구민의 우수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공연, 축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기획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연수구민의 생활권 내 공간에서 문화예술을 일상적으로 만날 수 있도록 기회를 확장하고 우수한 예술가들이 연수구를 찾을 수 있도록 길을 열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2021년에는 <#플레잉연수 금요예술무대>와 <#플레잉연수 토요문화마당>을 통해 연간 다양한 장르의 우수 공연을 선보였으며, 연수구만의 시민참여형 축제인 <연수℃· 페스타>를 개최하였다. 2022년에는 더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시민참여형 축제에서 커뮤니티 축제로 확장한 <연수℃· 페스타>와 <송도불꽃축제>를 통해 연수구만의 가치를 담은 지역 축제를 운영하고자 한다.

토요문화마당

전문예술 창작활동 지원 규모 확대, 연수예술지원사업

연수문화재단은 연수예술지원사업을 통해 연수구 내 다양한 전문예술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창작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연수구의 예술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 2021년에는 4개 분야(예술표현활동지원, 작품개발지원, 예술축제지원, 청년예술준비지원)의 지원사업을 통해 총 51건의 개인 및 단체의 예술 활동을 지원하였다. 2022년 연수예술지원사업은 기존 4개의 지원사업 분야를 바탕으로 전체 사업의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예술활동 여건 개선 등 지역 예술인의 의견을 반영한 수요맞춤형 지원사업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연수예술지원사업

구민과 함께하는 생활문화, 연수 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

연수 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은 연수구를 거점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생활문화동아리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문화적, 환경적 생활 변화 속에서도 동아리의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여 생활문화동아리의 활동 기반을 정착시키는 동시에 지역 내 생활문화동아리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1년에는 생활문화 활동지원과 문화공헌 활동지원을 통해 12건의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였고, 총 211명이 참여하였다. 2022년에는 급변하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하여 기존 생활문화활동지원과 더불어 신규사업으로 1인 생활문화활동 프로젝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2022 연수 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은 작년도와 비교해 동아리 자체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참여자 간 직·간접적인 협업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수 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

동시대 예술의 실천방식 공유하는, 예술창작공간 아트플러그 연수

연수문화재단은 동시대 예술의 새로운 실천적 방식을 실현하고 다양한 예술 분야의 예술가가 연수구에서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예술창작공간 아트플러그 연수(ArtPlug Yeonsu artist residency)를 운영하고 있다. 2021년에는 공모를 통해 창작분야 6인, 프로젝트분야 2팀의 파일럿 입주작가를 최종 선정하였으며, 창작분야 입주작가 역량강화 프로그램(1:1비평가매칭, 리서치투어, 매체워크숍, 아카이빙 및 국내 예술계 입주작가 온·오프라인 홍보) 및 프로젝트(자율형·지역형 프로젝트, 관련 세미나 개최)를 운영하였다. 2022년 아트플러그 연수는 1기 입주작가 모집을 시작으로 레지던시 프로그램 개발, 전시해설 전문인력 확충, 장기 입주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레지던시 내 운영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예술창작공간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보다 유기적으로 예술가 및 구민과 연계 협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아트플러그 연수 내부

 

글/사진 연수문화재단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