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정책동향

0
image_pdfimage_print

<인천시 주요사업>

올해 안에 인천시 새 캐릭터 탄생
인천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의 평가에 따른 결과로, 이르면 다음 달부터 예타 조사를 받는다. 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은 2023년까지 인천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총면적 2만2천588㎡, 4층 규모로 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인천시,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 공모 안내
인천시는 전시, 공연 관련 창작 활동을 활성화 하고 지역 문화예술 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인천에 소재한 문화예술 단체 등을 대상으로 ‘2017년도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 신청’을 받는다.

인천 역사·문화·관광지 소개 ‘달리는 홍보대사’
인천시는 교통연수원에서 ‘올 웨이즈 인천(all ways Incheon) 택시 홍보단’ 업무 협약식과 발대식을 개최했다.

책의 수도 인천, 리딩보트 타고 경인아라뱃길 유람한다.
인천시는 서구,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2017 세계 책의 수도 인천 2주년 기념행사로 제3회 경인아라뱃길 ‘리딩보트(Reading Boat)’행사를 연다고 전했다.

문화·관광·체육분야 주민참여예산 정책토론회 개최
인천시는 내년도 문화관광체육분야 예산편성을 위한 ‘2017년 주민참여 예산정책토론회’를 인천문화예술회관에서 시민과 관계전문가 등 정책수요자와 함께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시, 내년 상반기 시민문화헌장·문화도시 조례 제정
인천시가 문화 주권 실현을 위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시민문화헌장 및 문화도시 조례를 제정한다.

 

<영상‧콘텐츠>

인천시, AI를 활용한 문화콘텐츠산업 산학협력 추진
인천시는 인하대학교 하이테크관에서 ‘인공지능 콘텐츠창작 연구센터(ITRC 연구센터)’가 개소됐다고 전했다. ITRC 연구센터 개소로 대학과 지자체, 기업이 상호 협력을 통한 연구수행으로 관련분야의 핵심기술개발과 전문가를 양성하는 산학협력체계가 구축되었다.

가상현실 세계로의 초대, 국내 최대 규모 VR 테마파크 오픈
인천 송도에 국내 가상현실(VR) 산업의 놀라운 성장을 한 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최대 규모의 도심형 VR 테마파크인 <몬스터 VR>이 8월 4일 문을 연다.

5회 인천독립영화제 in – Film ‘오래달리기’ 시작합니다
인천독립영화협회(이하 협회)는 오는 18~20일 남구 영화공간주안에서 ‘5회 인천독립영화제 in-Film 2017 오래달리기’를 진행한다.

 

<지역 문화>

인천 서구문화재단 내년 1월 출범 예정
인천 서구가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재단법인 인천시 서구문화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

예술인 자율성 보장하고 복지 사각 지대 없앤다
정부가 블랙리스트로 피해를 입은 예술인들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예술인 권익 향상에 힘을 쏟기로 했다.

예술인 복지금고 내년부터 시동…문예기금 500억원 투입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인 창작권 보장을 위한 ‘예술인 복지금고’ 조성을 위해 내년부터 1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본격적인 운영 준비에 나선다.

2017 우수문화상품 신규 지정 발표
공예, 한복, 한식, 식품, 디자인상품 등 5개 분야 총 62개 상품 지정

문체부, 국정과제의 본격 추진 위한 예산 편성한다
내년부터 국민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고 예술인의 안정적인 창작권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이 중점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문체부, 조직 개편 대규모 시행
문화체육관광부는 신속한 의사 결정 체계를 마련하고 책임행정 기반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문화 균형 발전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 등의 정책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조직을 대규모로 개편한다.

「국제문화교류 진흥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문화체육관광부 제40회 국무회의에서 <국제문화교류 진흥법 시행령>이 의결되어 9월 22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민관 협력을 통해 저작권 침해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불법복제물의 유통경로와 플랫폼 다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저작권보호원과 함께 ‘민관 협력 침해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권리자 보호요청에 따른 침해사실 통지 절차’를 시행한다.

 

<추천 자료>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해법 ‘도시재생·문화재생’ 토론회 자료집
‘자치분권’을 통한 지역의 권한과 역할의 제고, ‘도시재생’을 통한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문화정책에 관련된 토론회의 자료집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개선연구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 회원 및 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문화·여가활동의 관심도와 참여도, 만족도 등 문화향유 실태의 전반을 파악하였으며, 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을 통해 개선 방안을 연구함.

콘텐츠산업 재정정책의 진단과 개선 방안
2001년 이후 본격화된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재정정책을 검토하고, 새로운 재정정책의 방안을 설계함. 개별 사업에 대한 평가를 하기 보다는 콘텐츠 재정정책의 변화와 콘텐츠산업 동향의 변화를 파악하여 여기에 적합한 콘텐츠 재정정책의 변화 방향과 방안을 제시함.

발행일: 2017. 10. 10
인천문화재단은 문화정책 관련 국내외 주요 이슈를 정리하여 격월간으로 문화정책동향을 발행합니다.
본 자료는 공익적 용도로 제작되었으나, 저작권 침해 소지에 대해 알려주시면 시정하겠습니다.
문의 : 인천문화재단 정책연구팀 032-455-7136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