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정책동향

0
image_pdfimage_print

<인천시 주요사업>

국립해양박물관 건립 숙원 이뤄지나
인천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의 평가에 따른 결과로, 이르면 다음 달부터 예타 조사를 받는다. 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은 2023년까지 인천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총면적 2만2천588㎡, 4층 규모로 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디자인 결정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에 건립되는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디자인이 결정됐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은 전 세계 문자 자료를 수집·전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연수구 송도동 센트럴파크 내 부지 1만9천418㎡에 총면적 1만5천650㎡ 규모로 들어선다. 2021년 개관되며, 사업비로 총 705억 원이 투입된다.
↳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건립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올해 안에 인천시 새 캐릭터 탄생
인천시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인천의 상징물을 캐릭터로 만드는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다. 디자인 작업 대상이 되는 후보는 인천을 상징하는 새, 점박이 물범, 등대이다.

차질빚는 인천 ‘세종학당 유치’
해외 한국어 보급을 총괄하는 세종학당 국내 거점을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설립하려는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 내년 정부 예산안에 세종학당 관련 사업비를 반영해 달라는 인천시 요구가 담기지 않았다.

인천시 ‘문화시설 유치’ 힘겹다
국립 박물관과 문화시설 유치에 잇따라 뛰어든 인천시가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다른 지역과의 경쟁 혹은 더딘 속도로 좀처럼 결과물을 받아들지 못하는 형편이다.
↳ 국립한국문학관 ‘인천 유치’ 어려울 듯
그동안 부지 선정 문제를 놓고 논란을 빚어 온 국립한국문학관 유치 사업이 이르면 이달 말 윤곽을 드러낸다.
  ↳ “국립문학관 인천유치 못해도 동급 시설 자체 육성
  국립한국문학관 인천 유치가 사실상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인천시는 막판 반전을 노리는 동시에 인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한국근대문학관을 ‘국립’에 준하는 수준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인천의 순수예술 제물포로 총집합
다양한 장르별 순수 예술가들이 참가하는 인천의 대표적 예술제인 ‘제35회 제물포예술제’가 6일동안 인천문화예술회관 소·중·대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인천의 노래’ 새롭게 탄생하다!
인천시는 가치재창조 선도사업을 통해 경인방송과 함께 ‘300만 인천시민과 함께 만드는 인천의 노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 섬마을 주민들이 주인공인 밴드음악축제
인천시와 인천문화재단은 8월 26일 오후 5시 30분 대이작도 해양생태관 야외무대에서 ‘섬마을 밴드 음악축제’를 연다고 알렸다.
↳ 섬마을 음악 동호인들이 만드는 음악축제 열린다.

유정복 인천시장, 문화재단 직원과 대화시간 가져
유정복 인천시장이 8월 3일 인천문화재단을 방문해 재단 임직원과 함께 시정발전과 문화도시 인천을 위한 강연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영상‧콘텐츠>

인천시, AI를 활용한 문화콘텐츠산업 산학협력 추진
인천시는 인하대학교 하이테크관에서 ‘인공지능 콘텐츠창작 연구센터(ITRC 연구센터)’가 개소됐다고 전했다. ITRC 연구센터 개소로 대학과 지자체, 기업이 상호 협력을 통한 연구수행으로 관련분야의 핵심기술개발과 전문가를 양성하는 산학협력체계가 구축되었다.

가상현실 세계로의 초대, 국내 최대 규모 VR 테마파크 오픈
인천 송도에 국내 가상현실(VR) 산업의 놀라운 성장을 한 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최대 규모의 도심형 VR 테마파크인 <몬스터 VR>이 8월 4일 문을 연다.

5회 인천독립영화제 in – Film ‘오래달리기’ 시작합니다
인천독립영화협회(이하 협회)는 오는 18~20일 남구 영화공간주안에서 ‘5회 인천독립영화제 in-Film 2017 오래달리기’를 진행한다.

 

<지역 문화>

사업자 못찾은 연수문예회관…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재추진
인천 연수구가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던 연수문화예술회관 건립 사업을 국·시비 등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재추진한다.

인천시 3개년간 지역 민속문화 발굴한다.
국립민속박물관 공동추진, 2019 인천민속문화의 해 선포식 개최

2017밴드페스티벌 10월 13~14일 부평아트센터에서 개최
부평구문화재단은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부평아트센터에서 <2017 부평밴드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6일 중구서 인문학 네트워크 축제
‘2017 인문학 네트워크 축제’가 16일 오전 10시30분 인천시 중구 칠통마당과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주최, 인천일보 후원으로 펼쳐진다.

해 거듭할수록 풍성해지는 ‘화랑북로 골목축제’
지난 9일 5회째 열린 이 골목축제는 점차 쇠퇴하고 있는 골목상권을 살리고 주민과 상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자리를 마련해 지역공동체를 살리고자 시작했다.

2017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2차 좌담회 자료집
생활문화진흥원의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사업 소개 및 생활문화공동체의 중요성에 관한 다양한 발제자의 자료가 담겨 있음.

2017 문화정책논총 제31집 2호
한국문화관관연구원이 발행하는 등재학술지 문화정책논총 31집-2호

발행일: 2017. 10. 10
인천문화재단은 문화정책 관련 국내외 주요 이슈를 정리하여 격월간으로 문화정책동향을 발행합니다.
본 자료는 공익적 용도로 제작되었으나, 저작권 침해 소지에 대해 알려주시면 시정하겠습니다.
문의 : 인천문화재단 정책연구팀 032-455-7136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