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합니다.

0
image_pdfimage_print

[소식1]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축제
‘꿈다락 올라와!’ 개최

10월 21일(토), 중앙공원 조각원지구에서 <2017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축제> “꿈다락 올라와!”가 개최됩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아동‧청소년과 그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학교 밖 주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로 지정된 인천문화재단이 2012년부터 인천 내 문화예술교육 역량을 가진 공공 기관, 단체를 지원해왔으며, 2017년에는 일반공모와 기획공모를 통해 총 37개의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월 21일(토) 하루 동안 열리는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축제> “꿈다락 올라와!”는 올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와 어린이들이 만든 축제로, 그동안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참여하여 춤추고, 노래를 만들어 부르고, 영화를 찍고, 연극을 만들고, 지역을 탐방하고, 공간이나 상상하는 물건을 만드는 등 다채롭게 경험한 문화예술을 시민과 함께 나누는 자리입니다.
축제에 찾아가면 아동, 청소년이 직접 만든 공연과 영상, 미술작품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손으로 직접 인형이나 전래놀이도구인 죽방울을 만들고, 전통 한지를 뜨고, 나무로 비밀가방을 만들고, 가족과 함께 가족퍼즐을 만드는 등 상상과 표현을 담는 여러 가지 체험부스가 준비되어 있어 토요문화학교에서 운영되었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스트링 댄스, 그림동화책 만들기, 음악 만들기 워크숍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축제가 열리는 중앙공원은 인천 도심의 근린공원으로, 조각원 지구는 인천지하철 인천시청역 6번과 7번 출구로 나와 걸어서 3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전체 축제는 10월 21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은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의 :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032-455-7175

문화교육팀

 

[소식2] 캐비넷 아트 페어 CABINET ART FAIR
작고 진귀한 작품과 물건들이 가득한 빈티지 샵으로 초대합니다.

인천에서 시각 예술 창작과 기획매개의 새로운 장이 될 다른 아트 페어 < 캐비넷 아트 페어>가 10월 18일 선보입니다. < 캐비넷 아트 페어>는 지역 미술 시장의 다른 유통망을 위한 시도로 송도 국제 신도시에서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기존 아트페어의 공간 형식에서 벗어나, 조용하고 따스한 빈티지샵을 컨셉으로 작가들의 작품과 프리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굿즈와 애장품을 함께 판매합니다. 판매 수익 모두를 작가들에게 돌려주는 이번 아트 페어는 기획매개의 장으로 시장과 유통을 위한 오픈 포럼과 다양한 퍼블릭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1. 개요
캐비넷 아트 페어 CABINET ART FAIR

일시: 2017.10.18. WED – 10.22. SUN
장소: 송도 트라이보울
운영시간: 평일 13:00-20:00 / 주말 13:00-22:00

초대 및 오프닝 행사가 없습니다.

www.cabinetartfair.kr
www.facebook.com/cabinetartfair
www.instagram.com/spaceimsi

2. 구성
<캐비넷 아트 페어>
회화, 드로잉, 사진, 조각, 공예 등 작품들과 제작 과정 전후의 자료, 드로잉, 도구, 재료, 오브제 및 프로덕션 등을 빈티지샵 같은 공간에서 보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송광찬, 고등어, 곽종범, 국동완, 김보민, 김장프랙티스!!,엄윤나,윤대희, 이재훈, 김태균, 변상환, 서지형, 손승범, 장희진, 조성연, 최선, 최현석, 한아름, 홍수연, 박혜민, 박수지, 김태연, 변상환

<토킹 캐비넷>
참여 작가 포트폴리오, 미술사 및 컬렉팅 관련 자료를 보거나 퍼블릭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획 채은영
협력 송희정
진행 곽유진, 안다혜
그래픽 디자인 봉우곰 스튜디오
공간디자인 TEAM HUKUMI

주관, 주최 임시공간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작가미술장터, 인천광역시

3. 캐비넷 아트 페어 의미
캐비넷 아트 페어는 동시대 한국현대미술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젊은 예술가들의 작고 진귀한 작품들과 함께, 제작 전 에스키스, 드로잉, 참고 자료, 제작 과정의 도구, 물건, 재료, 제작 후 도록, 굿즈, 프로덕션 그리고 애장품 등을 함께 경험하는 아트 페어입니다.

캐비넷 아트페어는 기존 사각형의 화이트큐브 아트 페어를 벗어나, 조용하고 따스한 빈티지 샵을 모델로 합니다. 오래전부터 우리 곁에 있었지만 잊고 있었던 빈티지가 현대 시공간에서 새로운 관계를 만들 듯이, 낯설고 어려운 예술가의 작품이 아닌 오랫동안 삶의 공간에 함께 할 예술가와 작품을 만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4. Cabinet의 미술사적 의미
고대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의 박물관과, 뮤즈 여신들에 봉헌된 연구 교육센터인 뮤제이온(mouseion)을 박물관으로 시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중세 이후 유럽에선 교회, 성당 등에서 종교적 유물을 수집 소장했습니다. 16세기에 캐비넷(cabinet of curiosities)과 갤러리(gallery)에 예술작품이나 진귀한 물품을 보관했는데, 화려한 살롱이었던 갤러리는 예술품으로 장식적 구성을 했지만 차분한 캐비넷은 진귀품과 골동품, 회화, 그리고 작은 예술품 또는 오브제들을 보관, 소장, 전시하는 의미를 가진 가구 또는 장소를 의미했습니다. 17-18세기 미술품과 자연물의 사적 컬렉션인 ‘캐비넷(cabinets)’와 ‘분데르카메르(wnuderkammers)’는 기이함, 진귀성, 흥미를 중심으로 하되, 예술품을 수집하는데 집중되었습니다. 이러한 소장 행위와 소장품은 르네상스의 인본주의와 18세기 계몽주의, 19세기 민주주의를 거쳐 근대적 박물관, 미술관이 수집, 보존, 전시, 교육 등의 의미를 갖게 합니다.

“미술에 투자한다는 것은 색다른 태도, 어떤 것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식에 투자하는 것이다.”
브루노 브루넷(아트 딜러)

5. 퍼블릭 프로그램
10월 21일 토요일 트라이보울 야외
14:00 ~ 17:00 이야기 만물상
박혜민 작가
자신만의 특별한 이야기가 담긴 물건을 팔 수 있는 움직이는 만물상
참가비 무료

10월 22일 일요일 토킹 캐비넷
13:00 ~ 16:00 펠트 컵받침 만들기
김태연 작가
가족, 연인, 친구와 펠트 컵받침 만들기, 2인용 키트 지급
참가비 1인당 5000원

17:00 ~ 19:00 콜렉팅 가이드 ABC
송희정 스페이스 소 대표
현대 미술 콜렉팅에 관한 기본 정보 및 방법
참가비 무료

* 모든 프로그램은 현장 참여 가능합니다.
* 세부 일정 및 내용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5. 문의
전화번호 010-8644-2127
이메일 cabinetarfair@gmail.com
담당자 곽유진

임시공간

 

[소식3] 문화예술정책연구논문 2차 공모전 실시
선정작 대상 200만원 시상금 지급 및 전문가 콜로키움 제공
11월7일(화)까지 접수가능

지역 문화정책 개발을 위해 ‘인천 문화정책 논문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인천 문화예술 정책에 관련된 주제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지난 상반기 1차 논문 공모를 통해 총 3편의 논문을 선정한 인천문화재단은 상금 지급형식의 공모전의 형태에서 나아가 선정된 논문이 발전될 수 있도록 전문가 콜로키엄을 진행했습니다. 하반기 진행되는 2차 논문공모전 역시 상금 지급, 전문가 콜로키엄의 특전과 더불어 인천문화포럼 등의 재단 주최 사업을 통해 논문제안 발표 및 성과보고의 기회가 제공할 예정입니다. 재단은 앞으로 해당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유능한 문화 전문가를 발굴·육성하고 인천 문화 발전에 관심을 갖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연구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인천문화재단 정책연구팀(032-455-7136)

정책연구팀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