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주의 삶부터 진·선·미의 삶까지

0
image_pdfimage_print

누구나, 언제든, 어디서든 문화와 예술을 직접 디자인하여 일상을 예술화하고, 인천 시민 한 분, 한 분의 삶이 문화적으로 변화되는 과정과 그러한 구성원들의 공동체 구현 과정을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정책의 관점이 국가에서 지역으로 국민 전체에서 개인으로 점차 변화해 왔다는 것을 느낍니다. 문화예술 정책 역시 문화계 전체를 위한 정책에서 예술을 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주체들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는 양상입니다. 해서 최근에는 생활문화라는 것이 이슈가 되고 있지만, 아직 모호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법적으로는 “지역의 주민이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일상적으로 참여하여 행하는 유형,무형의 문화적 활동을 말한다.” 라고 되어있지만 여전히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인천문화재단의 생활문화팀과 인천생활문화센터 칠통마당의 사업을 소개하면서 생활문화를 보다 쉽게 알려드리려 합니다.

첫 번째로는 시민문화활동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주민 및 예술가(혹은 문화예술단체) 간의 협력을 통해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한 사업입니다. 기획사업과 기획공모사업, 시민축제사업, 시민예술프로그램 사업, 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인천 시민들의 다양한 삶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무지개다리사업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시민 참여 및 직접 기획사업이 있습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여 전문 예술 무대에 서는 인천 왈츠 사업과 시민들이 일상의 삶을 문화적으로 고민해 볼 수 있는 시민 직접기획사업인 우·주·인 사업이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문화 공간을 발굴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도움을 주는 동네방네 아지트 사업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문화복지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이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업이라고도 불리는 이 사업을 통해 재단은 인천 시민들이 보다 문화예술을 직접적이고,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삶의 현장인 곳곳에 전문예술인들이 직접 찾아가 함께 호흡하는 찾아가는 문화활동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인천 시민이라면 누구나 원하시기만 하면 문화재단의 다양한 시민을 위한 사업을 통해 문화예술을 체험, 향유, 공유, 창조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천의 공동체가 되살아나고, 인천이라는 지역이 의·식·주와 진·선·미를 동시에 아우르는 그러한 도시가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다양한 사업을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인천 해안동에 위치하고 있는 인천생활문화센터인 칠통마당으로 놀러오시면 됩니다. 생활문화를 보다 생활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도록 인천에는 각 동네별로 생활문화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생활문화센터를 통해 위에서 말씀드린 의·식·주의 삶과 진·선·미의 삶의 향연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인천문화재단 생활문화팀·인천생활문화센터 칠통마당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