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퍼포먼스뮤지컬 – 타이거 헌터

 

<타이거 헌터>의 재공연을 기다리며

지난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인천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6년 전통예술 지역브랜드 신규 상설공연 공모에서 ‘전통예술 지역브랜드 상설공연’으로 선정된 한울소리의 미디어 퍼포먼스 뮤지컬 <타이거 헌터>가 공연되었다.

한국 전통 타악에 충실하면서도 이를 재해석하여 현대적 감성을 접목시킨 다양한 창작 작품으로 지역에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한울소리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었기에 <타이거 헌터>에 대해서 기대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공연 관람 후 이 기대감은 더욱 커졌다.

<타이거 헌터>는 2014년 9월 발간된 소설가 손상익의 「총의 울음」을 모티브로 한 뮤지컬이다. 우리에게는 신미양요로 알려진 1871년 인천 강화에서 실제 벌어졌던 광성보 전투에 참가해 장렬하게 전사한 조선군-평안도와 함경도에서 차출된 범 포수들, 그들이 바로 타이거 헌터이다.

공연은 한국 전쟁 영상을 배경으로 군가를 부르며 등장하는 군인들과 1950년 인천상륙작전에 참가한 미군 장교가 자신의 할아버지에게서 들었던 ‘타이거 헌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평화롭고 정겨운 범 포수 마을 사람들의 흥겨운 노래와 춤 그리고 인천 앞바다에 정박 해 있던 미국 함대를 상대로 용맹하게 맞선 범 포수들의 가슴 아픈 최후의 항쟁. 마지막으로 한국을 다시 찾은 미국 참전용사의 독백으로 끝이 난다.

창작 공연의 경우 역사적인 사실이나 실제 발생한 사건을 바탕으로 하는 이야기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관객들에게 좀 더 쉽게 어필할 수 있다. <타이거 헌터>는 이를 놓치지 않았다. 이미 발간된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흡입력 있는 이야기는 관객으로 하여금 공연에 흥미를 갖도록 하였다. 완성도 높은 음악, 배우들의 안정적인 연기와 노래, 구성력 있는 안무는 <타이거 헌터>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었다. 무대 세트 대신 영상을 사용하여 극 중 장소나 상황의 변화를 표현하였으나 배우들의 동선, 움직임, 소품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세트의 부재로 인한 무대 위의 공간이 비어있음을 느낄 수 없었다. 배우들을 객석에서 등장하도록 하는 연출은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물어 관객들로 하여금 공연 <타이거 헌터>에 집중하여 몰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물론 아쉬운 점들이 없지 않았으나 이번이 초연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전체적으로 공들여 준비한 공연임을 알 수 있었다.

개관 23년만의 리모델링을 마치고 처음 공개된 인천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의 객석은 만석이었다. 공연이 끝난 후 배우들을 향한 박수와 환호가 이어졌다. 이러한 사실만으로도 한울소리의 <타이거 헌터>는 ‘지역의 전통문화와 역사를 소재로 완성도 높은 공연예술 창작 콘텐츠를 발굴·지원함으로써 지역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 및 지역문화예술 활성화’라는 사업 목적에 그야말로 부합하는 공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480석 남짓한 공연장에서 3일 5회 공연만으로는 <타이거 헌터>의 매력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없어 아쉬움이 크다. 하지만 이러한 마음은 서서히 설레임으로 바뀌고 있다. 초연 때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어 반드시, 곧 재공연 될 <타이거 헌터>를 기다려본다.

인천문화재단 이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