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회 임진예성포럼 개최
일 시 : 2019년 11월 4일 월요일 13:30~18:00
장 소 : 인천하버파크 호텔 14층 스카이베이
행사정보
인천문화재단은 경기문화재단, 연변대학교 조선반도연구원과 함께 11월 4일(월) 오후 1시 30분부터 6시까지 <남‧북한 중세왕릉의 세계유산 교차 확장등재 가능성 검토>를 주제로 인천 하버파크 호텔에서 제2회 임진예성포럼을 개최한다.
2013년 세계유산에 등재된 북한의 개성역사유적지구에는 고려 태조릉과 공민왕릉 등이 포함되어 있으나 남한의 강화도 고려 왕릉들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에 포럼에서는 한국 중세왕릉의 특징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가치를 제고하는 방향에서 개성역사유적지구에 강화의 고려 왕릉·고분을 포함하는 확장등재 가능성과 그 실천을 위한 제반 접근방략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먼저 이희인 학예연구관(인천시립박물관)이 <고려왕릉의 현황과 보존>을, 정해득 교수(한신대 한국사학과)가 <조선초기 왕릉과 공민왕릉 비교 연구>를, 이상해 석좌교수(국민대)가 <남북한 왕릉 교차 확장등재>를 발표하고. 조우연 교수(연변대 역사학과), 김은선 팀장(대전시 선사박물관), 이규철 부연구위원(건축도시공간연구소)이 각각 토론한다. 이어 심승구 교수(한국체육대)가 좌장을 맡아 발표자·토론자 및 김태식 부장(연합뉴스 문화부), 강성산 교수(연변대 역사학과) 등 참가자 전원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포럼은 역사와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시민이나 연구자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